본문 바로가기

람쥐도령의 요리학개론/람쥐도령의 식재료연구

코스트코 척아이롤 고르는 법 척 아이롤(소고기 등심)

반응형

안녕하십니까 람쥐도령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최고의 소고기를 고르는 법입니다. 저는 소고기를 몹시 좋아합니다. 솔직히 한우가 가장 좋지만 호주산 미국산 가릴 것 없이 모두 좋아하는 편입니다. 이런 소고기를 어쩌다 한번 먹는 날이면 좋은 고기를 고르기 위해서 많은 고민과 지식을 준비해서 갔었는데, 그 노하우와 방법들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소고기의 등심을 고르는 방법 시작합니다!

소고기
귀한 소고기는 언제나 맛이 좋다.

 

소고기의 등심은 솔직히 소고기에서 메인 부위라고 할만큼 맛도 좋고 보편적인 부위입니다. 다양한 요리에서 사용되며 그 모양과 식감이 전부 다르지만, 가격은 비슷하거나 같게 유지됩니다. 분명히 육질의 차이가 있는데 왜일까요?

 

소고기 등심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는 윗등심, 둘째는 꽃등심(제7등뼈), 셋째는 아랫등심 이랍니다. 소 한마리를 잡을때 부위별로 나오는 양이 매우 차이가 있고, 식감이 부드럽거나 적을수록 선호하는 부위가 되어 가격이 올라갑니다.

 

 

소고기
소고기 등심을 골라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소의 등심이란 무엇인가?

등심이란 말그대로 소의 등근육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런 소에게서 나오는 등근육 부위는 소위 목뼈와 등뼈에 붙은 근육으로 나뉘는데 목심의 경우 너무 질려서 고기로 구워먹기 보단 국거리 용으로 사용합니다. 그 후 등뼈쪽에 있는 고기를 우리는 등심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등심의 경우 척추 중앙 부분 가까이는 부드럽고 머리나 꼬리쪽으로 갈수록 질겨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소위 우리가 소고기의 등심을 고를 때 이미 꽃등심과 아랫등심은 부드러운 부위이기 때문에 가격적 차이가 발생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우리가 헷갈리는 부위가 어디인가 바로 윗등심입니다.

2. 그렇다면 윗등심은 어떻게 나뉘는가?

아까 목뼈에 있는 고기를 목심이라 부르고 머리나 꼬리쪽으로 갈수록 질겨진다고 설명했었습니다. 그럼 등뼈중 제1 등뼈에 붙은 윗등심이 가장 질기도 맛이 없다는 뜻이 됩니다. 또한 소고기에서 가장 가치있는 부위인 살치살이 이런 윗등심에 붙어있는데 제 1등뼈에 붙어있는 살치살의경우 대부분 질기고 그 품질이 가장 낮은 것에 속합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윗등심의 아랫부분에 붙어있는 살치살의 마블링이 사선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은 목심으으로 부터 멀어진 것으로 즉 3번 등뼈에 속한 상급의 윗등심이라는 것이죠.

3. 다른 부위를 고르는 법은?

다음으로 꽃등심으로 보자면 등심 중에 가장 가치가 높은 부위인데 마블링이 꽃과 같이 퍼져있어서 꽃등심이라 부릅니다. 이런 꽃등심의 경우 소위 새우살이라 불리는 C자 모양의 가시근이 큰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즉 꽃등심의 경우 C자 모양의 새우모양의 부위가 큰 것을 고르셔야합니다. 이는 아랫등심을 고르실 때도 동일 합니다. 새우살은 소고기 부위중에 이전에 설명한 살치살 보다도 맛이 좋고 귀한 부분이므로 새우살이 큰 것을 고르시면 일단 그 중에서는 가장 상급의 고기를 골랐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반응형